본문 바로가기
알기 쉬운 생활정보 쏙쏙!

가려운 두피 이렇게 관리해보자

by 은다르크 2023. 10. 6.

누구나 한 번쯤은 두피가 가려운 증상을 느껴봤을 것입니다.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인 두피의 가려움증은 머리 관리 습관을 바꾸는 것만으로도 완화가 가능합니다. 여러 방법을 시도해 봐도 가려움증이 완화가 되지 않는다면 질병일 수 있으므로 병원에 가는 것이 좋으며, 머릿니 또는 진드기가 있는지, 두피가 탔는지 검사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충분한 수분 섭취 또한 신경 쓰도록 합니다.

 

 

머리를 제대로 관리해 보자

 

1. 순한 성분이 들어있는 샴푸로 대체하여 사용해 봅니다.

   기존에 사용했던 샴푸와 컨디셔너가 두피에 그대로 누적되어 가려움증이 일어난 것일 수 있습니다. 코코넛 오일이나 징크 피리치온, 호호바 오일, 티트리 오일처럼 천연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순한 샴푸와 컨디셔너를 구입하여 사용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집 근처 식료품점이나 건강식품점이 있다면 방문하여 "건강한" 샴푸를 살펴봅니다.

 

2. 무향인 헤어 케어 제품을 구입합니다.

   헤어 케어 제품에 들어있는 향이 오히려 두피를 자극해서 가려움증이 발생한 것일 수 있습니다. 제품 구입 시 "향료 무첨가" 표시 여부를 확인하여 무첨가인 것으로 고르고, 찾기 어렵다면 "저자극성"이라고 표시된 상품을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아나 민감한 피부 전용으로 개발된 헤어 케어 제품을 고르는 것도 좋습니다.

 

3. 머리빗으로 자주 머리를 손질해 줍니다.

   하루에 3번 정도 브러시나 빗으로 머리를 손질해 주면 천연 오일이 골고루 분비됩니다. 청결하고 부드러운 브러시로 자주 빗어주면 혈액 순환에도 도움이 되어 두피 가려움증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거칠게 머리를 빗어주면 자극이 심해져 두피가 긁힐 수 있기 때문에 부드럽고 청결한 것으로 머리를 빗어주어야 합니다.

 

4. 알코올이 함유되어 있는 헤어 케어 상품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두피에 알코올이 닿을 경우 비듬 완화에 도움이 되지 않고 습진, 지루성 피부염 등의 증상이 발생될 수 있으므로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강력한 건조제인 알코올 때문에 두피가 건조해지고 가려움을 쉽게 발생시킬 수 있어 알코올이 들어있는 헤어 제품인지 꼭 확인하고 구입해야 합니다.

 

5. 코코넛 오일을 두피에 잘 발라줍니다.

   피부를 녹녹하게 해주는 막을 만들어주는 코코넛 오일은 매우 효과적으로 두피의 가려움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머리를 감은 후에 청결한 두피 위로 코코넛 오일을 약간 발라주고, 약 30분 정도 그대로 놔둔 후 향이 무첨가 된 샴푸로 헹궈냅니다. 일주일에 3번씩 이렇게 진행하면 됩니다. 코코넛 오일을 녹인 후 샴푸에 섞어서 이용해도 좋습니다.

 

 

두피를 제대로 관리해 보자

 

1. 의료용 샴푸를 구입하여 머릿니를 없앱니다.

   머릿니는 쉽게 없앨 수 있습니다. 타인에게 모낭 부근에 머릿니 혹은 알이 있는지 확인해 달라고 요청해 봅니다. 머릿니가 있으면 머릿니의 침이 피부에 닿아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의료용 샴푸에 적혀있는 설명서를 자세히 읽고 그에 맞게 사용합니다. 기존에 사용했던 침구와 옷은 모두 청결하게 세탁을 진행합니다. 카펫과 같은 것은 모두 청소기로 깨끗하게 해 놓고, 헤어 제품은 소독용 알코올 혹은 의료용 샴푸에 약 1시간 동안 담가놓습니다.

 

2. 두피 화상이 생겼다면 알로에 베라를 이용해 봅니다.

   화상을 입은 경우에도 피부가 회복하면서 가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알로에 베라 샴푸 또는 컨디셔너를 이용하여 증상이 완화되도록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1시간 이상 햇볕을 쬘 경우 화상입을 수 있으므로, 미리 모자를 준비하거나 선크림을 발라줍니다.

 

 

3. 목욕 후 젖은 머리는 다 마를 때까지 머리를 묶지 말고 말려줍니다.

   머리 묶기 전에 머리카락이 젖어있는 상태면 피부가 가려워질 수 있으므로 완전히 말린 후에 머리를 묶어야 합니다. 오랫동안 햇빛 아래에서 활동하는 경우에도 두피에 땀이 생겨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두피와 머리카락을 다 말려줘야 합니다.

 

4. 국소 연고를 이용하여 두부 건선을 치료합니다.

   정상적이지 않은 속도로 피부 세포가 성장하면서 붉은색으로 올라오는 만성 질환인 건선은, 과도하게 쌓이면 가려움과 불편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국소 연고를 사용하거나 살리실 산 성분이 함유된 의료용 샴푸를 사용하면서 해결할 수 있습니다. 건선 증상이 느껴진다면 병원에 내원하여 의료용 연고 또는 의약품을 처방받아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5. 가려움이 계속된다면 병원에 내원하여 처방을 받아봅니다.

   여러 방법을 써도 가려움 증상이 지속된다면 대상포진이나 모낭성 편평 태선과 같은 진균 감염, 링웜 등 심각한 질병일 수 있기 때문에 피부과에 내원하여 의사와 꼭 상의해야 합니다. 병원에서 증상 진단을 받은 후 이에 맞는 치료 방법을 처방받는 것이 좋습니다.

 

 

생활 습관을 바꿔보자

 

1. 두피도 숨을 쉬게 해 줍니다.

   두피에 통풍이 잘 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모자나 가발을 자주 쓰거나, 모자와 가발을 썼을 때 가려움증이 더 느껴진다면 잠시 쓰던 것을 벗고 공기가 통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2. 충분히 물을 섭취해 줍니다.

   수분이 부족하면 피부가 건조해지고 가려움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보습에 신경 쓰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본질적으로 신체 전반에 수분을 더해주면 두피에도 큰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수분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내 나이와 체중에 비례하여 얼마나 많은 수분을 섭취해야 하는지 의사에게 확인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대부분 성인 남성은 3L의 수분을, 여성은 2.2L의 수분을 섭취할 것을 권장합니다.

 

3. 스트레스와 불안감을 최소화하여 가려움증도 경감시켜 줍니다.

 

   스트레스와 불안감은 모든 병의 근원이 되기 때문에, 발진이 없지만 얼굴이나 목에 가려움증이 발생한다면 스트레스가 원인일 수 있습니다. 최대한 지인들과 편안한 시간을 보내거나, 스트레스와 불안감을 상담사와 상담해 보거나, 요가나 명상처럼 편안한 신체활동을 해주는 등 많은 노력을 해보아야 합니다.

댓글